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조현병 진단기준 및 증상

스스쿠잔 2017. 4. 14. 08:00

울산 북구 호계 조현병 사건은 최근 발생한 사건중에 꽤나 유명한 사건이지요. 갑작스레 이슈가 되었었지만 시국이 시국이다보니 금방 실시간 검색어에서 사라져버렸습니다.

 

 

 인천 초등학생 살인사건 의 내용은 대략 이렇습니다. 평소 정신분영증을 앓고 있었다던 17살 최양이 8살의 초등학생 박양을 끔찍하게 살인 을 저지른것인데요.

 

 

 8세 여아 살해 한것도 모자라서 시체를 심각하게 훼손시킨뒤 아파트 물탱크에 버린것은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최양 측 주장에 의하면 그동안 그녀가 정신질환 치료를 받아온 기록이 있다고는 하지만 경찰측에서는 계획이 너무 치밀하여 정신질환을 앓고 잇는 사람의 행동이 아닌것 같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점에서 조현병 증상과 차이가 나는지 그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조현병이란

 조현병은 일명 정신분열증이라고 말합니다. 망상, 환청 정서적 둔감등  증상을 불러 일으켜 사회에 물의를 일으킬수 있는 장래를 말한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정신분열증이라고 말을 많이 하였지만 현재는 사회적인 이질감과 거부감을 없애기 위해 개명 되었다고 하는군요.

 

 

조현병 원인

어떤 한가지의 원인때문에 병증이 생긴다고 보지는 않지만 조현병의 원인은 주로 신경전달 물질의 이상에 의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현재 신경병리적, 뇌영상학적, 신경생리학적 부분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 조현병증상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망상과 환각 입니다. 거의 대부분 피해망상과 과대 망상으로 심할경우에는 주변 사람들이 매우 힘들어질수 있습니다. 환각 같은경우 가장 많은 증상이 환청으로 다른사람이 환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의사소통이 심하게 둔화되고, 늘 긴장상태의 모습을 보이며, 충동 조절에 장애가 있을수 있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며, 자살시도또한 벌일수 있다고 합니다.

 

 

 조현병을 치료할때에 보통 약물치료를 동반하며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의 케어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얘기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울산 사건은 약간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경찰들은 최양이 기억이 안난다고 얘기한것치곤 사건을 벌인뒤 뒷수습을 철저히 하고 시신을 옥상의 물탱크에 숨기는 행동까지 보이는것을 보아 조현병의 증세랑 맞는 부분이 없다는것입니다. 아직 어린소녀가 어린아이를 이렇게 잔인하게 살해 할수 있었는지 알길은 없습니다만 두명과 두가족의 삶이 망가지는 이런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