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LH주택공사 임대아파트 입주자격 알아보기 입니다.

요즘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가 심상치가 않습니다. 떨어진 이자율에 임대업으로 먹고 사는 많은 사람들이 전세를 포기하고 월세로 전향하는 쪽이라 더이상 전세를 찾아보기가 매우 힘들정도 입니다. 외국에서는 전세 제도가 없으니 우리나라 또한 그런방식으로 갈것이다 라고 x소리 하는 x들 따르자면 외국시장이 붕괴되면 우리도 같이 따라 죽어야 되나 이런 생각이 들고 분노가 치밀어 오르더군요. 돈 많은놈을 위한 사회라는것이 여실히 느껴집니다.

 

어쨋든 이런 공급주택은 남아돌고 우리들이 살집은 마땅치 않은 마당에 많은 분들이 LH주택공사에서 제공하는 임대아파트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고 그 가치는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무주택 저소득층을 자격으로 시중의 60~80% 수준의 임대료로 30년 장기 임대가 가능하니 그 경쟁이 치열할수 밖에 없는데요.

그럼 임대아파트의 입주자격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주자 선정절차

 

입주자 선정 진행되는 방식은 위와 같은 7단계 걸쳐 이루어 집니다.

최초 신청은 현장과 인터넷으로 이루어지며, 제출 대상자들에 한하여 소득및 자산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집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세대주와 세대원을 포함한 세대구성원들의 무주택여부를 파악하고 소득과 자산이 얼마나 있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것이지요.

그뒤 심사에 따라 자신이 사실과 다른 부분에 있어서 통보를 받았다면 이의를 신청하고 재확인하는 기간을 가집니다. 그렇게 모든 부적격사유의 사람들을 검토한다음 LH 홈페이지를 통해 당첨여부를 발표하게 됩니다.

 

 

임대아파트의 신청은 무주택자구성원들 즉 자신들의 소유의 집이 없는 가족들중 세대주 혹은 세대주의 배우자 혹은 자녀들이 신청할수 있습니다.

단 자녀들이 미성년일경우에는 신청이 불가 하다고 합니다.

 

 

소득기준

 

 

이제 무주택구성원들인것이 밝혀졌다면 그다음 중요한것이 월 벌어들이는 수익을 계산하는데 가구원수에 비례하여 위와 같은 금액으로 책정됩니다.

그중에서도 전년도 월평균 가계속득 기준 70%에 해당하는 금액 이하여야 하기 때문에,

3인이하 가족은 3,371,660원 이하 4인가족 3,775,200원 이하 5인 가족 이상 3,832,780원 을 넘어가지 않으면 소득기준에서도 충족되게 되는겁니다.

단 공급대는 임대아파트의 크기에 따라 월평균소득 %가 변하기 때문에 신청하려는 임대아파트의 크기와 가구원수별 월편균소득의 %지를 잘 확인해보시면 안되는부분도 가능하게 바뀔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산 부분에 있어서 토지 건물 의 합친 가격이 공시가격이 12,600만원 이하 자동차의 경우 2,456만원 이하라면 입주조건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입주자 선정기준

 

 

입주자를 선발할때 가장 기본이 되는것이 바로 주택청약이지요. 모든 은행권에서 주택청약저축을 운영하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하나쯤은 가입하고 계실겁니다. 그리고 임대아파트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아마 다들 1순위는 되있을겁니다. 청약저축 가입뒤 2년이면 1순위가 되는데 그동안 가입금액을 얼마를 넣었던지간에 그런건 상관이 없습니다. 그저 2년동안 통장을 유지하기만 하면 순위를 유지할수 있지요. 경쟁이 심한 요즘에 2순위 3순위는 끼어들틈이 없으니 다들 1순위를 만들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한번 언급했지만 요즘은 누구나 다 1순위로 임대아파트 청약에 뛰어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1순위들끼리 경쟁이 될수밖에 없고 그안에서 세부적인 순위를 매겨서 집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그 기준점수는 위와 같습니다. 세대주의 나이 부양가족수 주택건설지역에서 얼마나 살았는지 부모님을 모시고 사는지 자녀가 몇명 있는지 신청인의 직업과 사회취약계층인지 등

 

임대아파트에 살아야할 사람을 뽑는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대부분 부양할 가족이 많고 좀더 어려운 사람들을 먼저 살수 있도록 배려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뉴스에서 나오는 임대아파트 주민들과 그냥 사는 주민들의 갈등을 다룬 뉴스도 이 때문이기도 하지요.

 

이렇게 LH주택공사 임대아파트 입주자격 알아보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였으면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