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탁구 복식 규칙 알아봅시다

스스쿠잔 2017. 3. 24. 11:00

  탁구 같은 스포츠는 단순히 헬스장에서 살빼기위한 운동보다 큰장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같이 운동할 상대가 있기 때문에 즐겁고 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둘째 시간에 얽매이지 않아서 더 많은 운동효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그래서 운동은 상대가 있는 스포츠경기가 건강에 좋은겁니다.

 

탁구 복식 규칙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상대방과 같이 경기를 진행할수 있는 탁구 복식경기에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탁구 서브 규칙

 탁구를 처음 치는분들은 서브라는 개념과 어떻게 집어넣어야 하는지 조차 모르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되어 짦게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서브라는 것은 공을 처음 상대방에게 넘기는 동작을 말하며 탁구대에서 처음 자기쪽 탁구대에 고을 튕기고 상대방 진영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물론 그다음 리시브를 할때에는 자신의 탁구대에 튀기고 남기면 안됩니다.

 

탁구 복식 규칙

 

 첫 서브를 하는 사람은 공을 올려놓는 동작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런 경기 규칙은 정식 스포츠 경기에서 채택되는 동작으로 친구들끼리 장난으로 노는거라면 이런건 별 상관이 없겠습니다만

 

 

 정식전에는서는 공을 올려놓는 손이 구부러지고 공을 직접 잡고나 손끝쪽으로 올려놓으면 안됩니다. 손바닥을 쭉 펼친상태에서 공은 손바닥 중앙에 있어야 합니다.

 

탁구 복식 규칙

 

 그리고 서브를 넣기위해 공을 띄울때는 반드시 16cm 이상 띄워줘야하고, 상대방에게 공이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공이 안보이게 몸으로 가리는 행위는 반칙행위이고, 서브를 넣을때는 자신의 진영 탁구대를 한번치고 넘어가야 됩니다.

 

 

 이 서브권은 단식과 복식에서 차이가 있는데 서브를 먼저 하는팀이 대체적으로 유리해지기 때문에 양팀의 점수를 합쳤을때 2점 씩마다 대체로 서브권을 변경하지만 복식의 경우에는 5점차이 때마다 서브권을 변경하게 되어 있습니다.

 

탁구 복식 규칙


▦탁구 점수 계산법

  탁구 복식 에서의 점수계산법은 단식경기와 약간 다릅니다. 탁구는 5번의 경기 즉 5세트의 경기를 치루면서 먼저 3세트를 이기는 팀이 승리하게 되어 있는데요.

 

 1세트의 점수는 단식일때는 11점이지만 복식일때는 21점을 먼저 선취하는팀이 1세트를 가져가게 됩니다. 그런데 단식과 마찬가지로 만약 20:20 이런식으로 듀스 상태가 된다면, 먼저 2점 차이를 벌리는 팀이 1세트를 가져가게 되는것이지요. 즉 22:20 이 되어야 승리 되는것이고, 만약 22:22 로 계속 접전 상태라면 24:22 처럼 2점차이가 나야지만 승자가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